머지와 사과나무
본문 바로가기

리뷰생활

머지와 사과나무

머지와 사과나무

톡톡 철학동화

 

글: 이붕

그림: 최은영

출판사: 교원 ALLSTORY

 

 사람은 믿음을 통해 성장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철학동화를 읽으며 믿음이 우리에게 주는 놀라운 선물에 대해 생각해 보아요.

줄거리: 종우는 심성이 바르고 착한 아이입니다. 하지만 조금 느린 종우는 친구들에게 항상 나머지반에 남는다며 머지라고 불리고 놀림당하는데요. 하지만 아버지와 선생님은 그런 종우가 잘 해낼 수 있다고 항상 믿어 줍니다. 그런 선생님과 믿음을 바탕으로 종우는 꾸준히 발전할 수 있게 됩니다.

 

이솝우화에 세 마리 소와 사자라는 동화가 있습니다. 세마리 소가 똘똘 뭉쳐서 단결해 있을 때는 사자가 소를 공격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사자의 이간질에 넘어간 소가 뿔뿔이 흩어지고 싸우게 됩니다. 그러자 사자는 이 틈을 타서 얼른 소들을 잡아먹게 됩니다. 서로 신뢰하지 않는 결과를 보여주는 동화이죠,  '장발장'이란 동화를 봐도 믿음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장발장은 어릴 때 빵을 훔친 이후로 감옥에 가게 되고 감옥에 갔다 왔단 이유로 사회에 신임을 잃고 외면당하게 됩니다. 결국 살기가 힘들어진 그는 다시 남의 물건을 훔치게 됩니다. 하지만 도둑인 그를 신부님은 끝까지 믿어주는데요. 그 믿음에 감동한 장발장은 점차 새사람으로 변해가게 됩니다.

 

자신을 믿어주는 단 한 사람만 있어도 그 사람은 변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이 책을 아이와 같이 읽고 저도 많이 반성하게 되더라고요. 우리 아이를 얼마나 믿어 주고 있는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를 믿지 못하고 닥달하던 제 모습이 떠올라 조금 부끄러워지더라고요. 끝까지 믿어주고 신뢰해 준다는 것이 엄마인 저도 힘든 일인데 생판 남을 끝까지 믿어주신 그 신부님은 정말 대단한 분이네요. 그런 믿음을 주었으니 장발장도 변할 수 있었겠지만요.

 

세상에 단 하나뿐인 부모의 믿음이 우리 아이의 성장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만드는거 같았어요. 부모의 믿음은 우리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줄 것이고 결국 아이가 자신감을 가지고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한데 난 왜 그런 큰 믿음을 못 보여 주었나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주위를 돌아보면 자존감이 높고 부모의 사랑과 믿음을 듬뿍 받는 아이는 티가 나긴 하더라고요. 공부를 못해도 , 운동을 못해도, 무엇인가 똑 부러지게 하지는 못해도... 유난히 밝고 당당한 아이가 있었어요. 그런데 그 아이의 부모님과 대화를 해보니 그 이유를 알겠더라고요. 그 부모님은 아이가 못하는 것에 대해 크게 개의치 않았고 아이가 잘하는 것에 집중하며 항상 용기와 격려를 주었습니다. 아이의 마음속에 나도 잘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는 것 같았습니다. 그런 부모님의 믿음이 원동력이 되어 어떤 좌절과 위기에도 그 아이가 자신감을 잃지 않게 만들어 주었을 것입니다.

 

수학 문제 하나,국어문제 하나 더 풀게 하려고 소리치며 공부하라고 잔소리 하던 제 모습이 너무 부끄러워 지더라고요. 수학문제 하나 더 푸는 게 뭐라고... 매일 푸는데 또 틀렸냐고 화내던 제 모습에 우리 아이 자존감은 얼마나 떨어졌을까요.ㅠ

자존감을 높여줘도 모자랄 판에 그렇게 자존심을 상하게 만들었으니  갑자기 너무 반성하게 되네요.

 

새 학년이 시작되면 선생님께 당부하는 말로 저희 아이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칭찬을 아끼지 말아 달라고 당부하곤 했었는데요. 나는 도대체 집에서 뭘 한 건지... 모르겠네요. 정작 저는 우리 아이에게 잔소리하고 화내고 칭찬을 엄청 아껴 왔더라고요. 오늘 저녁부터라도 우리아이에게 믿음을 심어주고 자존감을 높여주는데 신경 써야겠습니다.

 

사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아이를 채찍질한다고 생각했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나의 채찍질이 도가 지나칠 때가 많았던 거 같아요. 수학 문제 하나 더 맞히는 거보다 이런 제대로 된 인성교육 하나가 진정으로 우리 아이의 미래의 행복과 성공으로 향하는 길일 텐데 제가 너무 근시안적으로만 생각했던 거 같아요.

 

이런 철학동화를 읽다 보면 아이도 아이지만 제가 더 반성하게 되는 일이 많이 생기네요.

아이에게 잔소리하기 전에 저나 더 잘해야겠습니다.ㅋㅋㅋ

 

발췌: 머지와 사과나무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그리고 구독 부탁드려요~~~*

'리뷰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식탁위의 수산물,안전합니까?  (0) 2021.04.05
1인 1기  (0) 2021.04.04
나들이 갈 때 꼭 꼭 약속해  (0) 2021.04.02
비상대피가 필요해  (0) 2021.04.01
친환경 지구인 되기  (0) 2021.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