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1기
본문 바로가기

리뷰생활

1인 1기

1인 1기

당신의 노후를 바꾸는 기적

 

지음: 김경록

 

출판사 더난출판

 

돈만 있으면 해결될까?

지금 당장 노후준비의 프레임을 바꿔라

 

 

나이가 점점 들어가면서 앞으로 나는 어떻게 노후를 준비해야 할까에 대해 더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 거 같아요.

노후는 미리미리 생각해 보고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야 하니까요.나와는 먼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젠 아닌 거 같더라고요. 갑자기 조급한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당장 살기도 바쁜데...노후까지 생각해 볼 겨를은 없었어요. 하지만 이제 나이도 있고,은퇴 후의 삶을 잘 준비해 봐야겠단 생각이 들기 시작하더라고요. 은퇴 후의 삶이 기대되는 그런 삶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을 하고 있답니다.

 

1인 1기의 저자는 미래에셋은퇴 연구소 소장님이었습니다.  재앙처럼 느껴지는 100세 시대에 저금리, 고령화 사회에서 소자본 창업도 완전한 대안이 아니라고 하고 있는데요. 저자는 "기술"이 답이라고 합니다.

 

이 말을 읽자 말자 가슴이 딱 막히기 시작했습니다. 나만의 기술이 없을뿐더러 생각해 본 적도 없었거든요. 뭔가 되게 막막하더라고요.

 

 

책을 읽으며 특별한 나만의 기술이 있는지 많이 생각하게 되었어요. 특출난 기술이 없는 저는 얼른 기술하나 마련해야 하나 싶어서 조급해지기까지 했습니다.

 

인간의 수명이 십년 길어지면 한 달에 200만 원씩 생활비를 사용한다고 했을 때  2억 4000만 원이 필요하고 20년이면 4억 8000만 원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거기에다 의료비는 플러스죠... 하지만 초저금리 시대에 은행에서 뭔가를 바랄 수는 없을 텐데요. 여기서 더 큰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금융자산을 충분히 모아둘 수 없다는 거라고 해요. 그래서 더욱 100세 시대의 생애 설계의 핵심이 인적자본의 강화일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저자는 고령화,저금리 시대의 안전벨트는 기술 및 전문성에 기반 둔 인적자본과 연금에 있다고 하는데요. 전문성에 기반 둔 인적자본이라... 더 어렵게 느껴지네요.

 

저는 그동안 돈만 많으면 훌륭한 은퇴생활을 살 수 있을꺼라 생각했는데요( 돈도 많지 않지만) 물론, 그것도 중요하지만 안정적인 은퇴생활을 해나가기 위해서는 충분한 재산뿐 아니라 인간관계, 사회역할, 신체건강 등도 아주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 모든 것의 해법 또한 "기술"을 가지느냐에 달려있다고 하네요.

 

 

저자가 얘기하고 있는 "기술"은 조건이 있는데요. 혼자 설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다른사람보다 훨씬 잘할 수 있는 것이 어야 한다. 돈을 벌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신에게 맞는 기술을 가지게 된다면 "기술"은 갈수록 전문성이 높아지고 부가가치가 높아지며,그 기술에 대한 몰입이 건강도 가져오고 사회적 관계까지 확장시켜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술을 익히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비슷한 기술을 가진 사람들과의 관계도 형성할 수 있으니까요.

 

자신의 "기술"을 찾고 장인정신을 가지고 꾸준히 키워 나가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나만의 "기술"에 대해 구체적이고 심각하게 고민해 보았습니다 . 그렇게 얼마 동안 생각해 보니 몇 가지가 나오긴 했는데요. 이제 그것들을 남들보다 훨씬 잘할 수 있는지, 그것으로 돈을 벌 수 있는지, 내가 좋아하는 일이 맞는지에 대한 조건에 부합되는지 따져봐야겠죠. 나의 노후를 책임질 수 있으니 신중히 생각해 보아야겠어요.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서는 이런 "기술"과 연금이 반반씩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이 그 밖에 많이 있었어요. 내 노후의 삶을 행복하고 안정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지금부터 잘 고민을 해보아야겠습니다.

 

 

 

발췌및 참고: 1인1기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그리고 구독 부탁드려요~*